‘디지털 기술 이용한 교합’ 들여다본다
‘디지털 기술 이용한 교합’ 들여다본다
  • 박원진 기자
  • 승인 2024.03.2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1회 보철학회 학술대회 온/오프라인서 개최
사전 영상 시청 뒤 학술대회장에서 심화학습
보철학회 33대 집행부가 지난 19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91회 학술대회 준비상황을 소개했다.

대한치과보철학회가 4월20,21일 서울 강남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장에서 ‘디지털 시대의 치과 보철학, 교합의 원리를 기술로 들여다보다’를 대주제로 제91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새롭게 구성된 33대 집행부가 기획, 준비했다. 곽재영 보철학회장은 “치과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 치과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치아 교합의 이해와 최신 치료전략을 논의하고 최신 연구결과와 임상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로, 디지털과 교합이론에 어렵지 않게 다가갈 수 있는 강의들로 구성했다”며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이용한 치료 전략 및 술식을 비교하여 교합학의 발전과 나아갈 방향을 가늠해보기 바란다”고 밝혔다.[학술대회 홍보영상 보기 https://youtu.be/PWAsTs1p4g8]

곽재영 대한치과보철학회장

4월14~28일 2주간 보철학회 온라인교육원(edu.kap.or.kr)에서 사전강의 영상을 제공한다. 보철학의 최신 디지털 기술 및 교합 임상에 관한 해외연자 강연과 발제 강의 2개가 기다린다. 현장 학술대회 주요 세션에서 VOD 주제에 대한 강의와 논의가 이어지고, 특히 복잡한 치과 증례에서 환자와의 라포르 형성에 대한 의료윤리 강의도 제공된다.

해외 초청연자 강의는 사전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다. 스위스 3STEP Academy의 Dr. Francesca Vailati는 ‘THE 3STEP: A NON-invasive treatment pathway’를 연제로 최근 화두가 된 Composite를 통한 보철수복 증례에 관해 고찰한다.

미국 Helm Nejad Stanley Dentistry의 Dr. Matt Nejad는 ‘Digital Smile Design: Smile Analysis and Clinical Integration’을 주제로 개원가에서 손쉽게 행할 수 있는 디지털 덴티스트리 접근법을 강연한다.

현장 학술대회는 치과보철학의 미래의 주역인 전공의들의 다양한 논문 발표와 포스터 전시로 시작된다. 치과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교합의 이해, 최신 임상 및 연구과제에 관한 중요 쟁점을 온라인 사전강의를 통해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학술대회 현장에서 실제 임상을 함께 논의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심포지엄은 교합 회복에 있어서 진단의 핵심사항과 디지털 기술의 임상 응용 전략으로 구성된다. 보철치료의 기본 교합 개념부터 보철-교정 협진 시 교합적 고려사항을 알아보고, 디지털 기술을 임상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패널 디스커션 세션에서는 교합 이상 진단증례와 디지털 기술의 한계를 극복한 증례를 통해 치과 디지털 기술 적용 범위를 확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지만 학술이사는 “심포지엄과 패널 디스커션 세션은 여러 차례 사전 기획 회의를 거쳐 프로그램이 진행되면서 치과 디지털 기술에 대한 컨센서스를 도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Expert forum은 교합 핵심에 대한 전문가의 실전 인사이트와 임상 노하우를 공유하는 세션으로, 임상 상황에 따른 교합의 원칙과 기준에 대해 알아본다. 교합 조정방법, 치과 디지털 술식에서 예지성 있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 정확한 최종 보철물을 제작하기 위해 노력한 임상경험도 소개한다.

‘Digital dentistry: scanning’ 세션은 치과 디지털의 첫 단계인 스캐닝 과정에 대해 세 가지 부분을 짚는다. 정확한 교합 획득을 위한 구강스캔 전략, 안면 스캔과 정확한 가상환자 정렬, 가상 교합기의 활용과 진단 디자인 과정에 대한 강의가 차례로 이루어지며 디지털 스캐닝을 통해 구강, 안면 및 교합 정보까지 포함하는 조화로운 보철 진단을 위한 과정이 소개된다.

‘Prosthodontic treatment strategies’는 교합 치료의 실습 가이드와 같은 세션으로 아날로그와 디지털 술식을 비교한다. 교합 고경, 중심위 설정 등의 아날로그 술식과 디지털 술식에서의 교합 정보 채득에 대한 비교를 통해 보철 교합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Special lecture Q&A에서는 사전 VOD 강의로 이루어진 해외 연자의 강연 영상을 국내 연자들이 돌아보고, 국내 현실을 고려한 임상을 소개하고 재해석해볼 예정이다.

학술대회의 피날레 Master forum은 무너진 교합 관계에서의 보철치료의 노하우를 논의한다. 전통적인 방법과 디지털의 도움을 받는 치료 전략의 비교를 통해 치과 디지털 기술 및 교합의 이해와 임상 적용, 발전 방향에 대해 정리하며 마무리한다.

대한치과보철학회 33대 집행부

대한치과의사협회 보수교육 4점, 대한치과보철학회 보수교육 10점이 인정되는 이번 학술대회 사전등록은 4월11일까지 인터넷 웹페이지(http://naver.me/5rZxrbqW)에서 신청하면 된다. 문의: 02)569-1604(보철학회 사무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